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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Excel 함수 뿌시기! 엑셀 counta 사용법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과 조금 빠른 칼퇴근을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real-tree의 실무 Excel 시간입니다. 오늘은 "실무 Excel 함수 뿌시기! 엑셀 counta 사용법 자세하게 알아보기"라는 제목으로 엑셀 counta 함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시간에는 엑셀 기초함수 중 하나인 count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같은 카운트 계열 함수 중 counta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count와 counta의 차이점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카운트 계열 두 번째 수식함수 사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1. 엑셀 COUNTA 함수란?
COUNTA는 COUNT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 내의 '데이터의 합계'를 구해주는 카운트 계열의 통계함수입니다. 단, COUNT와는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기준이 다릅니다. COUNT는 범위 내의 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라면 COUNTA는 비어있지 않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COUNT와 COUNTA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함수입니다. 더 쉽게 구분하자면 COUNT 함수는 숫자만을 인식하여 데이터의 합계를 알려준다면, COUNTA 함수는 숫자, 텍스트, 특수문자 등 셀 안에 있는 모든 걸 인식하여 데이터의 합계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통계로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합계가 숫자만을 카운터하는 경우라면 COUN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고,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합계가 숫자뿐만 아니라 텍스트와 같은 문자가 섞여있거나, 문자만을 카운터하는 경우라면 COUNTA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COUNTA 함수 사용법
COUNTA 함수에 대한 정의는 알려드렸B습니다. 지금부터는 예시를 들어서 COUNTA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COUNTA 함수 형태는 '=COUNTA(사용자가 지정한 범위)'입니다. COUNT 함수 형태와 같기 때문에 사용 시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계값 혹은 데이터의 합계를 나타내고자 하는 셀을 클릭한 뒤 '=COUNTA('를 입력하는 사용법이 있고, 엑셀 상단 메뉴 '수식' -> '함수추가' -> '통계' -> 'COUNTA 함수'를 클릭하는 방법 혹은 엑셀 상단 메뉴 '수식' -> '함수 삽입' -> '함수 마법사'를 열어서 COUNTA 함수 인수 창을 열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함수 마법사 단축키는 Shift + F3입니다.
COUNTA 함수의 함수 인수 창을 열면, Value1에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를 입력해주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COUNTA 함수가 완성 됩니다. COUNT와 마찬가지로 만약,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가 여러곳으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에는 Value2, Value3 등을 여러개 생성하여서 범위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3. 엑셀 COUNTA 함수 사용법 정리하기
엑셀에서 사용하는 카운트 계열 통계 중 기본에 해당되는 COUNTA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UNT와 COUNTA는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고, 단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른 함수들과 복합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활용도가 더욱 높은 통계함수입니다.
물론 COUNTA 함수는 단일로 사용하여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은 함수이기에 데이터의 합계와 같은 통계자료를 만드는 직장인이라면 꼭 알고있으면 좋은 함수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COUNTBLAN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칼퇴할 수 있는 그 날을 기약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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