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엑셀 틀고정 사용법 인쇄설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과 조금 빠른 칼퇴근을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real-tree의 실무 Excel 시간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엑셀 틀고정 사용법 인쇄설정 알아보기"라는 제목으로 엑셀 가로세로 틀고정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틀 고정 프린트 인쇄하기

엑셀을 이용하는 사람들 이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알려드릴 '틀 고정'입니다. 틀 고정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지정한 틀을 고정한 상태로 엑셀 자료들을 보는 방법으로 실 사용 시 굉장히 유용한 기능으로 꼭 알고 있어야하는 기능입니다.

엑셀 고정셀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수 많은 정보가 나와있는 문서를 혹은 수 많은 정보가 나와있는 표를 볼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보통 수 많은 정보가 나와있는 문서 혹은 표의 가로와 세로 혹은 열과 행에는 자료들의 기준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기준으로 예를들면, 날짜, 이름, 소속, 금액 등이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이런 기준들을 이용하여 표의 정보를 알아보려고 할때 한 눈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의 문서 혹은 표의 경우에는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 엑셀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무수히 많은 정보들 가운데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종류

엑셀 틀 고정 하는 방법은 먼저 고정하고자 하는 범위의 셀을 클릭해주고, 엑셀 상단 메뉴 중 '보기'에 들어가 '틀 고정'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틀 고정',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첫 행/열 고정', '틀 고정 해제' 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각 버튼의 기능을 모두 틀 고정이지만 시작점이 다릅니다.

엑셀 첫 행 고정

1. 엑셀 틀고정 '첫 행 고정'하기

첫 번째 틀 고정'첫 행 고정'으로 첫 행 고정의 경우에는 엑셀 창의 첫 행인 세로 1번을 틀 고정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하여 아래로 내려가도 1행의 정보들은 고정이 된 상태로 2행부터의 정보들만 변하게 됩니다. 이 것이 '첫 행 고정'의 기능입니다.

엑셀 첫 열 고정

2. 엑셀 틀고정 '첫 열 고정'하기

두 번째 틀 고정'첫 열 고정'으로 첫 행 고정의 개념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엑셀 창의 첫 열인 가로 A를 틀 고정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열인 A열이 고정되면 엑셀 창이 우측으로 계속 이동하여도 A열의 정보들이 공정이 된 상태로 B열부터 입력된 정보들이 변하게 됩니다. 이 것이 '첫 열 고정' 기능입니다.

엑셀 틀 고정

3. 엑셀 틀고정 '틀 고정'하기

세 번째 틀 고정'틀 고정'입니다.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셀을 기준으로 행과 열의 틀 고정을 적용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사용하게 된다면 '선택 행/열 고정'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엑셀 틀고정 인쇄방법

4. 엑셀 틀고정 인쇄하기

위 세 가지 방법은 엑셀 틀고정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이번에는 더 나아가서 엑셀 틀고정 상태에서 인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상단 메뉴 중 '페이지 레이아웃'에 들어가서 '인쇄 제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페이지 설정'이라는 새로운 창이 생깁니다.

엑셀 틀 고정 프린트 인쇄

'페이지 설정' 창 상단 메뉴 중 '시트'를 클릭하고 '인쇄 제목''반복할 행''반복할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복할 행과 열을 선택하여 인쇄 미리보기에 들어가면 선택한 행과 열은 고정적으로 계속 인쇄되고 나머지 자료들만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고정셀 프린트

지금까지 엑셀 틀고정 3가지 방법엑셀 틀고정 인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이용하여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문서를 보아 업무의 효율성이 상승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칼퇴를 할 수 있는 그 날을 기약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엑셀사용법
 
엑셀수식
 
엑셀함수
 
반응형